(광주시=연합투데이)=광주교육연수원은 지난 21일 관내 초·중·고등학교 교원 및 교육전문직을 대상으로 ‘2024년 미래교육 인사이트 직무연수 2기’를 실시했다. 

22일 광주교육연수원에 따르면 이번 연수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맞춰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교수학습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교육을 바라보는 교사의 시야를 넓히고자 기획됐다. 

연수는 ’디지털·AI 시대, 교사와 교육의 길을 묻다‘를 주제로 ▲디지털 전환과 AI 혁신 ▲생성형 AI가 가져온 사회와 교육의 변화 ▲모두를 위한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에듀테크 기반 수업 설계의 방향)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한국인공지능교육학회 부회장인 이철현 경인교육대학교 교수를 강사로 위촉해 ’하이테크 하이터치 교육‘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현장 적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이테크 하이터치 교육‘이란 인공지능·빅데이터 등과 같이 고도화된 기술을 활용해 학생의 정서적 지원과 학습 동기부여를 일으키는 교사의 ’하이터치‘ 역할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모든 학생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가능케 한다. 
 
연수에 참여한 송정중앙초등학교 김치현 교사는 “작년부터 AI 미래교육 관련 연수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참여하고 있다”면서 “교육용 도구로서의 에듀테크와 이를 활용하는 교사의 역할에 대해 고민해보는 유의미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광주교육연수원 채경숙 원장은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교육환경도 변화돼야 한다는 현장의 요구가 뜨겁다”며 “상상이 현실이 되는 미래교육 실현을 위해 교원의 AI·디지털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연수를 지속적으로 개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연합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